• 북마크
V2R타임즈

VR뉴스

2021 융합연구 건강팀 성과발표회 성황리 종료

2021.05
11

본문

6fcb5d06ba3ba92572339bbbe296f2e0_1620704489_8831.jpg 

2021년 4월 29일(목) 융합연구총괄센터가 진행한 2021 융합연구 성과발표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2021년 융합연구 성과발표회는 ‘4차산업혁명과 융합인재’를 주제로 개최됐으며 각 사업단을 중심으로 진행해온 융합연구의 경과와 연구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융합연구 노인팀의 발표에는 김매이(고려대학교), 이우경(서울사이버대학교), 김기현(성균관대학교), 김태응(경희대학교), 한예진(청주대학교)이 발표자로 참가했다.


노인팀의 첫 번째 발표를 맡은 김매이 교수는 장애로 인한 여가 소외집단의 신체활동 중심 여가활동 참여 증진을 통한 건강 및 삶의 질 향상 연구팀(연구책임자 김매이)의 성과발표를 진행했다. 이 연구팀은 2018년 기준 비장애인의 주 2회 이상의 규칙적인 체육활동 참여율은 55% 이고 장애인의 재활 운동 아닌 운동 프로그램의 정기적 참여율은 23.8%이며, 특히 뇌병변 장애인의 경우 규칙적인 생활체육 참여율은 16%에 불과해 장애인의 체육활동 참여에 큰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장애 맞춤형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기관이 매우 제한적이고 스스로 집에서 운동을 하기에는 어려운 운동이 대부분이라 이를 도와주는 유니버설디자인의 도구 및 장애인을 위한 운동 보조 도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장애를 가진 노인이나 아동을 대상으로 장애 특성과 상황에 맞는 개인·소그룹·단체 운동 및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제공 및 효과성을 검증하고 운동 프로그램 동영상 제작 및 장애인 운동 약자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의 운동 소도구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장애인 가족 및 부양자들의 삶의 변화를 측정하고 학술 세미나, 학회발표, 장애인과 보호자 세미나·워크숍 등을 통한 연구결과 확산 및 보급을 주된 연구 목적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노인팀의 두 번째 발표를 맡은 이우경 교수는 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모바일 마음챙김 명상 앱 개발 및 적용 연구팀(연구책임자 이우경)의 성과발표를 진행했다. 이 연구팀은 청소년 마음관리 프로그램을 스마트폰 앱(가칭: 코알라(코로 숨쉬며 알아가는 나의 마음))에 구현하고 심리 치료적인 콘텐츠, 예술공학, 예술치료 분야의 전문성을 통합해 청소년들이 더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마음관리 앱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연구를 진행한지 1년차에 마음챙김 앱 콘텐츠를 개발하고 VR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환경 구현을 기획했으며,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개발하고 이와 관련한 책 1권, 논문 3편 발표, 심포지엄 1건을 개최했다.


노인팀의 세 번째 발표를 맡은 김기현 교수는 성폭력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장단기 영향 연구팀(연구책임자 김기현)의 성과발표를 진행했다. 이 연구팀은 성폭력 피해자의 정신건강 문제 발생기전에 관한 통합론을 구축하고 성폭력 피해자 지원 서비스의 중개원칙을 도출하며, 성폭력 피해자 지원에 스마트헬스 기술 도입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까지 연구 성과물로는 관련 논문 국내 5편, 국외 2편, 석사학위 논문 3편을 발표했으며, 국제학술대회 발표 4건, 국내 학술대회 발표 1건을 했다. 또한 이 연구데이터를 활용해 현장 사용용 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단축형 정신건강 평가척도를 개발하고 피해자 정신건강 증진과 일상 회복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콘텐츠를 개발했다. 애플리케이션은 자가진단(해바라기센터 자가진단 문항, 마음상태 기록), 셀프케어(명상, 심호흡, 근육이완, 착지법 등 안정화 기법), 정보(성폭력 개념, 성폭력 관련 법, 2차 피해 등 정보제공), 지원 서비스(상담 제공 기관, 의료 지원 기관 연결), 생존자 목소리(성폭력 회복 경험과 피해 지원 기관 이용 경험에 관한 생존자 수기) 내용이 포함돼 있다.


네 번째 발표는 김태응 교수가 발표했다. 장애인의 환자중심 의료 향상을 위한 인문학적 고찰: 새로운 의료기술의 적용 상황을 중심으로 연구팀(연구책임자 박소연 교수)의 성과발표를 진행한 김태응 교수는 21세기 변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집단을 장애인 집단이라고 소개했다. 의료 이용과 관련해 신의료기술 콘텐츠에 대한 접근 및 장애인 개인 이해를 증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이 연구는 총 3년의 연구기간 중 1년차로, 장애인 환자 신의료기술 적용 관련 법적 갈등분석과 신의료기술에 대한 장애인&가족의 수요를 파악하고 장애인 관점에서의 한국 의료서비스 콜로키움을 개최했다.


마지막 다섯 번째 발표는 초고화질(UHD)화면과 VR(가상현실) 화면을 활용한 일반 수용자 및 임상 환자의 인지심리 치료 연구 - 영상/화면 치료의 효과- 연구팀(연구책임자 최영준)의 성과발표를 진행한 한예진 교수가 맡았다. 이 연구는 전염성이 강한 코로나19(COVID-19)의 특성상 심리케어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로 비대면 방식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현시점에서 고화질 화면을 활용한 개인의 정서적 돌봄이 가능한지에 관한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시도하는 연구로 총 3년의 연구기간 중 2년차 연구이다. 영상 종류와 조도 수준에 따른 뇌 활성도 차이, 영상 자극에 따른 정서 생리적 반응 지표의 차이 검증 연구, 자연경관 화면의 심리적 효과, 디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영상 매체의 심리적 안정화 효과성 검증 연구, 고화질 영상화면의 콘텐츠 구성에 수용자의 정서 및 생리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등 5번의 연구가 진행됐으며 유의미한 연구 성과가 도출됐다.


이 행사를 기획한 융합연구총괄센터(센터장 노영희)는 코로나19가 성행하는 현재 상황에서 사람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건강이라며 앞으로도 이와 같은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융합연구총괄센터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gccr.kku.ac.kr/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15 건 - 1 페이지
2023.04
14

피코, 새로운 엔터프라이즈 VR 헤드셋 ‘PICO G3’ 출시

임베디드소프트웨어·시스템산업협회(이하 KESSIA, 회장 지창건)는 4월 6일(목) 서울 엘타워에서 ‘제21회 임베디드소프트웨어·시스템산업협회’ 총회를 개최했다.독자적인 혁신 기술과 연구 개발 능력을 갖춘 글로벌 가상 현실(VR) 선도 기업 피코(PI…

VR타임즈 01시 00분 1,859
2023.04
07

K-POP 8K 3D VR 앱 ‘벤타엑스’에서 SBS M ‘더 쇼’ 독점 공개

 3D 가상현실(VR) 기반 실감 콘텐츠 스튜디오 벤타브이알(VENTA VR)은 SBS M의 음악 프로그램 ‘더쇼(THE SHOW)’의 VR 콘텐츠가 K-POP 8K 3D VR 앱 ‘VENTA X(벤타엑스)’에서 독점 공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VR타임즈 01시 35분 1,912
2023.04
07

씨에치오 얼라이언스 ‘2023년 XR/VR/AR/MR, 메타버스 기술, 시장 동향과 비즈니스 전략’ 보고서 발간

 산업 조사 전문 기관 씨에치오 얼라이언스(CHO Alliance)가 ‘2023년 XR(VR/AR/MR), 메타버스(Metaverse) 기술, 시장 동향과 비즈니스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오픈AI의 ‘챗GPT’가 IT 시장에서 모든 이슈를 …

VR타임즈 01시 33분 2,051
2023.03
27

인천가톨릭대학교 ‘매치업 프로그램 의료메타버스 과정’ 수강생 모집

 인천가톨릭대학교는 ‘매치업(Match業) 프로그램 의료메타버스 과정’을 3월 오픈해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인천가톨릭대학교와 메디컬아이피가 공동 컨소시엄으로 개발한 ‘의료메타버스 과정’은 신산업분야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산업맞춤 단기직무능력…

VR타임즈 23시 57분 1,615
2023.03
14

버티브, 몰입도 높은 제품 탐색을 위해 증강 현실 앱 출시

 핵심 디지털 인프라 및 연속성 솔루션 전문 기업인 버티브(Vertiv)는 데이터 센터 업계 동종 최초의 도구인 Vertiv™ XR 앱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Vertiv XR 앱은 데이터 센터 운영자, IT 관리자, 채널 협력사가 해당 설비에…

VR타임즈 22시 46분 1,692
2023.03
13

피코, VR 낚시 게임 ‘Galactic Catch’ 독점 출시

 독자적인 혁신 기술과 연구 개발 능력을 갖춘 글로벌 VR 선도 기업 피코(PICO)가 VR 낚시 게임인 ‘Galactic Catch’를 독점 출시한다. Galactic Catch는 바오밥 스튜디오(Baobab Studios)가 제작한 게임으…

VR타임즈 20시 23분 1,883
2023.03
09

아름담다, 중앙대 예술공학대학과 실감 콘텐츠 제작 MOU 체결

 메타버스 그림책 플랫폼 아름담다(대표 배정훈)는 중앙대학교 예술공학대학(이하 중대 예공대)과 실감 콘텐츠 제작 인재 육성 및 기술 교류 등 상호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아름담다의 공식 B2B …

VR타임즈 23시 48분 1,770
2023.03
09

피코, 봄맞이 무료 게임 증정 이벤트 진행

 독자적인 혁신 기술과 연구 개발 능력을 갖춘 글로벌 VR 선도 기업 피코(PICO)가 최대 9만원 상당의 무료 게임을 증정하는 봄맞이 이벤트를 진행한다.이번 이벤트는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에서 선착순으로 진행되는 프로모션이다. 온라인 판매 …

VR타임즈 23시 47분 1,119
2023.03
09

기어이 오리지널 VR 콘텐츠, 2년 연속 SXSW XR 경쟁 부문 선정

 이머시브 엔터테인먼트 기업 기어이는 자체 제작한 VR 이머시브 연극 ‘파인드 윌리 Ep1. 불청객(Find WiiLii - Ep.1 The Gate-Crasher, 이하 파인드 윌리)’이 글로벌 3대 XR 콘텐츠 페스티벌 가운데 하나인 SX…

VR타임즈 23시 44분 1,300
2023.03
09

한국가상현실, 아파트 온라인 모델하우스 서비스 ‘코비e하우스’ 출시

 VR 메타버스 솔루션 기업 한국가상현실(대표 장호현)이 ‘리얼타임 VR 기술’을 기반으로 한 VR 아파트 플랫폼 공개의 첫 시작이 될 ‘코비e하우스’를 출시하고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앞으로 계획을 밝혔다.이번에 공개된 코비e하우스 …

VR타임즈 23시 43분 1,099
2023.03
08

피코, 밸런타인데이 세일 이벤트 진행… 최대 50% 할인

 독자적인 혁신 기술과 연구 개발 능력을 갖춘 글로벌 VR 선도 기업 피코(PICO)가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다양한 세일 이벤트를 진행한다.이달 말까지 진행되는 오프라인 이벤트에서 PICO 4 구매 시 VR 게임을 3종 무료 증정한다. PI…

VR타임즈 21시 19분 1,119
2023.03
08

피코, K팝 VR 콘텐츠 ‘2022 MBC 가요대제전 VR 스페셜’·‘K팝 걸그룹 VR 배틀’ 독점 공개

 글로벌 가상현실(VR) 선도기업 피코(PICO)가 K팝 VR 콘텐츠 확장에 앞장선다.피코는 이달 중 ‘2022 MBC 가요대제전 VR 스페셜’과 ‘더 넥스트 : K팝 걸그룹 VR 배틀(The Next: K-Pop Girl Groups’ VR…

VR타임즈 21시 14분 1,392
2023.03
08

BNK부산은행, 금융권 최초 증강현실 앱 서비스 ‘액션B’ 오픈

 BNK부산은행이 1일 금융권 메타버스 뱅크 시대를 대비해 증강현실(이하 AR) 기술을 활용한 앱 서비스 ‘액션B’를 금융권 최초로 오픈했다고 밝혔다.액션B 앱 서비스는 MZ세대와 알파세대에게 금융을 배제한 색다른 AR 콘텐츠를 제공하며 부산…

VR타임즈 21시 13분 1,106
2023.03
08

피코, 풍성한 설 연휴 위한 다채로운 ‘PICO 4’ 콘텐츠 제안

 글로벌 VR 선도 기업 피코(PICO)가 설 연휴를 맞아 독점 게임 타이틀부터 영화, 소셜, 콘서트까지 연휴를 보다 풍성하게 보낼 수 있는 올인원(All-in-One) VR 헤드셋 ‘PICO 4’의 다채로운 콘텐츠들을 제안했다.◇ 나혼자 즐…

VR타임즈 21시 11분 1,056
2023.03
08

피코, 안전 교육의 새 패러다임 제시… 메타에듀시스와 협업해 생동감 넘치는 VR 안전 교육 제공

 PICO G2 4K는 3DoF 위치 추적 알고리즘을 적용해 3840×2160 해상도의 초고화질을 자랑한다. 독일 TUV 라인란드 로우 블루레이 인증을 받은 ‘눈 보호 모드’도 내장해 장시간 사용 시 사용자의 눈을 보호할 수 있다.PICO B…

VR타임즈 21시 09분 1,216